접종 후 사망 총 8건 백신과 연관성 입증 어렵다
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정보 및 뉴스

접종 후 사망 총 8건 백신과 연관성 입증 어렵다

접종 후 사망 총 8건 백신과 연관성 입증 어렵다

 

 

접종이 시작된 이후 숨졌다는 소식이
들려오고있어요.


사망과 코로나 백신 접종과의 관계는 방역당국에서 조사를 벌여왔지만
관련성이 입증되기 어렵다는
잠정 결론이 내려졌어요.

 

기저질환과 관련된 사망일 확률이 높으며

접종까지 중단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이 되었어요.

지금까지 사망자수는 8명으로 모두 검토해보았지만예방접종과
사망이 관련되었다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해요.

 

일단 먼저 백신자체가 문제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는데 같은 날 같은 백신을

맞은 다른 사람들은
이상반응 사례가 없다고 해요.

 

백신 중증 이상반응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같은 경우도
해당되지 않았으며

사망당시에도 이상반응으로
여길만한 소견도 없었어요.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환자가
뇌혈관계, 심혈관계 질환을 가지고 있어서 

기저질환 악화에 따른 사망이라고 판단하였여요.

 

 

그러므로 접종을 중단시킬만큼의
사안이 아니라고 하였어요.


다만 사망 8건중 4건은 부검이
진행중이라서 결과가 나오는데로
추가로 평가
하겠다는 계획이라고 해요.

 

한편으로 전문가자문회의에서
영국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만 65세 이상에게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가 있다면서 충분히 

접종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어요.

 

영국과 스코틀랜드에서도 고령층 접종에 대해 근거가 충분하여 접종이 고려된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영국에서
발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에서도 충분히 접종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왔어요.


정부에서는 이번주에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열엇

고령층의 접종에 대해서
최종 결정한다고 해요.